It's Me_2008.05 Media Art




Max/MSP Jitter를 처음 알고 1년 정도 후의 작품

Multimedia Project라는 수업의 일환으로 처음 아이디어를 만들고
제출했을때 돌아오는 소리는...
"가능할까??" 였다.
사실 암것도 모르고 무작정 달려들었기 때문에 그 당시 나의 대답은 "Yes!!"였다.

마지막 발표의 시간이 5월말 정도였으니까
나에게 주어진 시간은 2달 정도..
Jitter를 배운지 얼마 안된 상태였기 때문에
엄청난 삽질을 해왔다.
지금 내가 Max/MSP, Jitter 수업을 하면서 항상 학생들에게 "삽질하십쇼~!"라는 말을 이때 깨닫고 말해주던 것이다.

작품의 컨셉은 미디어아트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주제인 "자아의 재해석.."
군대 후임이며 현재 연극무대에서 각광받고 있는 "김보선"군의 도움으로 퍼포먼스를 완성시킬수 있었다.
사용한 프로그램은 Cycling'74 의 Max/MSP, Jitter이며
음악의 작편곡 역시 내가 작업하였다.

기술적 기능은 "Invert Image"와 "Feedback" 이다.
Invert Image는 일반 필름 카메라에서 많이 보이는 이미지 색상의 변화이다.
Jitter에서 표현하는 색상 데이터의 범위는 0~255이다.
이 데이터를 127을 기준으로 반대의 값으로 변화시켜주는 것이다.
즉, 0은 255로 255는 0으로 변화시킨다. 다시말해 흰색은 검정색으로 검정색은 흰색으로 변화를 시켜준다.
영상을 보면 흰옷은 검정색으로, 검정옷은 흰옷으로 표현이 된다. 주제와 딱 맞는 자아의 재해석을 표현하여준다.ㅋㅋ

Feedback은 영상의 하드웨어적인 효과이다. 
카메라는 먼저 프로젝트와 퍼포머를 촬영하고 다시 프로젝터로 영상이 영사되고
다시 이영상을 카메라가 촬영하고, 다시 프로젝트로 영사되고.. 촬영하고..영사되고...
이 반복적인 작업을 통해 지속적으로 영상이 퍼포머를 따라오는 듯한 효과를 제작하였다.

2달여간을 이 작업과 여러가지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하느라 
몇일을 밤새웠는지 모르겠다. 
이때의 결과물이 생각보다는 잘 나와서 개인적으로는 굉장히 뿌듯하게 지냈었다.
이 프로젝트를 시작으로 Real-Time Interactive Process를 조금씩 깨닫게 되었었다.

벌써 이 작품을 만든지 3년이 되었다..^^

본 작품의 저작권은 작가 김영민에게 있습니다. 무단도용 및 무단사용은 금지합니다.  
from aka.siyoun 
2011.05.06

 

덧글

댓글 입력 영역